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메뉴 열기

공지사항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은 건설분야 시험·실험산업의 역량강화 및 성능평가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건설분야(구조, 내진, 지반, 재료, 풍동, 해안수리) 기술·제품에 대한
표준실험절차 개발과 함께 표준실험절차의 공동활용체계 마련을 위한 단체표준 개발 및 제정 업무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 들어 다양한 형식의 교량 합성거더들이 개발되면서 전단연결부 형태도 다양해지
고 있어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단연결구조와 재료특성 등이 다를 경우 서로 다른 형식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실험적 성능평가를 위해서는 표준화된 시험방법과 절차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시험기관별로 서로 다른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시험 품질의 균질성과 신뢰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단체표준을 제정함으로써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강거더 합성부재를 대상으로 표준화된 전단연결재의 성능평가 시험을 유도하여 합성 구조물의 전단연결재 성능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습니다.

본 설문조사는 “콘크리트 교량 바닥판-강거더 합성 구조물의 전단연결재 성능평가 시 험방법” 단체표준 제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시험기관 및 업계를 대상으로 시험방법 및 분석 등 단체표준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실시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