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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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국토교통연구인프라운영원은 건설분야 시험·실험산업의 역량강화 및 성능평가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건설분야(국제수리분야) 기술·제품에 대한 표준실험절차 개발과 함께 표준실험절차의 공동활용체계 마련을 위한 단체표준 개발 및 제정 업무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토석류는 집중호우 시 토사 내 함수량의 증가로 인해 또는 지진, 화산 발생 시 지각 변동으로 인해 사면의 저항력이 약화되어 발생한다. 이러한 토석류는 재해를 일으키는 매우 위험한 자연 현상이며, 그 규모에 따라 하류부에 큰 피해를 발생

국내에서 수행된 토석류 관련 연구들은 해외에서 주로 수행된 기초연구 결과를 이용한 토석류 피해 발생예측, 위험지도 작성, 토석류 방지 구조물 개발 등의 응용연구가 대부분이며 소규모 모형을 제작하여 수리실험이 진행

토석류의 수위, 충격력, 전파속도, 유출 후 퇴적형상 등에 대한 다양한 실험데이터를 제시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국내외 토석류 실험에 대한 표준실험방법과 기준이 정립되지 않아 실험결과의 신뢰성을 명확히 증명하기 어려운 실정

이 표준은 토석류로 인한 가장 직접적인 피해 인자인 토석류의 충격력과 전파속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시험 표준으로 시험 절차, 시험 방법 및 적정한 측정장비의 사양 등을 제공함으로써 시험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명확한 프로세스에 따른 시험 결과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함

 

본 설문조사는 토석류 충격력과 전파속도 측정방법단체표준 제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시험기관 및 업계를 대상으로 시험방법 및 분석 등 단체표준의 필요성 및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실시하는 것으로, 귀 기관의 의견을 있는 그대로 응답하여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2022.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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